|
─4. 최고의 의료진과 치료 환경─-대한민국 최고의 갑상선암 명의, 강남세브란스 암센터장 장항석 교수님의 집도로 수술을 받게 된 것-수술 범위가 넓고 난이도가 높은 림프 곽청술 수술에신경 모니터링 특수 장비를 활용해최대한 안전하게 진행될 예정이었던 것-강남세브란스에서 여러 과의 협진을 통해정밀한 진료와 치료를 받을 수 있었던 것-수술 이후에도방사성 동위원소 치료까지같은 병원에서 이어갈 수 있었던 것ep.1부터 ep.4까지갑상선암과 측경부 림프절 전이를 발견하게 된 과정,그리고 명의 장항석 교수님을 만나게 된 과정을 기록해왔다.출처 동아일보사실교수님을 뵙기 전까지는전이를 발견해주신서울땡큐의원 하정훈 원장님께수술을 받아야겠다고 생각했었다.하지만수술 이후 이어질동위원소 치료와 협진 시스템까지 고려했을 때,강남세브란스를 선택했다.장항석 교수님 초진 이후나는 여러 과 협진을 받게 되었다.이비인후과성대 움직임을 확인하는 성대 검사를 진행했다.간단한 검사였지만내 경우에는암이 성대 신경을 지나는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수술 전후로반드시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었다.교수님께서는“위치가 좋지 않지만 장항석 교수님 믿고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셨고,혹시 수술 후 문제가 생기더라도성대 필러 치료 등을 통해재활이 가능하다고 설명해주셨다.그리고 이 진료실에서아직도 기억나는 에피소드 하나.교수님: 여기서 오래 살았어요?나: 네? 저 강남 안 사는데요....? 교수님: 아 강남 아니고 지금 사시는 **지역이요~ 제가 거기서 초등고등 학교를 나왔는데반가워서요~~차트에 현 주소를 보시고 하신 말씀이었는데나는 순간(여기라고 하시길래, 병원이 있는 강남을 물어보시나 싶었음)'내가 서울 강남 사는 사람처럼 보였나???'싶어서엉뚱한 대답을 해버렸다 ㅋㅋㅋㅋㅋ 교수님은 반갑다 하시며 더 꼼꼼하게 봐주시는듯했다.결과는 수술전 검사성대 이상 없음!음성클리닉음성클리닉에서는후두 정밀검사와 음성 기능 검사를 진행했다.특히 인상 깊었던 건수술 전내 목소리를 ‘기록’으로 남겨둔다는 점이었다.짧은 글을방송부스 같은 곳에서 녹음하고,음역대도 함께 기록했다.출처: 한국 음성학회수술 이후성대마비나 음성변화가 생기면비교와 재활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했다.혹시 성대마비가 생기면 성대에 필러같은 주사치료를 받게될수도있다는 여러가지 설명을 들었다.그런데 설명 중에“수술 후 고음이 안 나올 수 있다”“노래가 힘들어질 수도 있다”라는 이야기를 들었다.그래서 나는 이렇게 대답했다“선생님~ 제가 성악 전공자이긴 한데요~~~원래 고음이 안 나와서요(?) 수술하고 혹시 고음 안 나와도 덜 슬플거같아요!ㅋㅋ”(메조소프라노임..)이 썰을 친구들한테 얘기해줬더니 그 상황에서도역시 너 다운 답변(?)이라고 했다 ㅋㅋㅋ 신경외과 (척추)갑상선암 수술은수술 시 시야 확보를 위해목을 최대한 뒤로 젖힌 상태로 진행된다고 한다.그래서목, 어깨, 심지어 허리까지수술 후 통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사전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했다.나는현대인의 흔한 질병인 ‘일자목’이 있었지만,수술에는 문제가 없는 수준이라확인만 하고 넘어갔다.(하지만...최근 목디스크로 수술권유 받음..)핵의학과핵의학과는수술 이후방사성 동위원소 치료와 연결되는 중요한 과정이었다.나는 수술 3개월 후고용량 150mCi 치료를 받게 되었고,치료 2주 전부터저요오드 식단을 시작해2박 3일 차폐실 치료,그리고 이후 2주간 격리까지꽤나 혹독한 시간을 보냈다.(이건, 나중에 따로 남겨봐야지)방사성 동위원소치료 부작용 ㅠㅠ피부과수술 1년 후흉터 상태를 확인하며(비후성반흔)레이저 치료를 권유받았지만, 최소 10회 이상의 치료,시간과 에너지그리고 실비 적용이 되지 않는 부분까지 고려했을 때치료를 받지 않기로 결정했다.이 흉터쯤이야, 살아가는데 문제없으니깐그리고 원래 목주름이 깊은데다(레이저 치료를 받지않아도) 괜찮다는게나의 선택이었다.실력있는 의료진에게받을 수 있다는 사실은그 자체로 큰 위로였다.특히 나는경부 곽청술까지 포함된고난이도 수술을 앞두고 있었고,신경과 가까운 부위를(경동맥, 성대, 기도, 림프) 다루는 만큼더 정교한 수술이 필요한 상황이었다.그 과정에서신경 모니터링 장비를 활용해수술이 진행되었고,수술 후두달 정도는 목소리가 쇳소리처럼 변했지만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회복되었다!그리고수술과 동위원소 치료를 모두 마친 지금,3개월마다 추적검사를 받고 있으며1년차 검사에서는암 지표가 0에 가깝다는 말을 들었다.암 치료는단 하나의 수술로 끝나는 일이 아니었다.검사 하나, 진료 하나,치료 방향을 정하는 모든 과정이서로 촘촘하게 연결되어 있었다.나는 그걸 직접 경험했다.여러 병원을 전전하며, 설명을 반복하는 대신한 시스템 안에서모든 치료가 유기적으로 이어진다는 것.그건생각보다 훨씬 에너지를 아끼는 일이었다.몸이 아픈 사람에게는‘잘 치료받는 것’만큼이나‘덜 지치면서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나는 지금도그 시간을 떠올리면좋은 의료진과 좋은 치료 환경을 만난 것이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생각한다.좋은 손길을 만나게 하신 것복잡한 치료 앞에서정밀한 길로 인도하신 것그리고끝이 보이지 않던 시간 속에서도다음 치료의 길을 준비해주신 것!!좋은 의료진의 손에 맡겨진 그 순간들 또한, 결국 하나님 손 안에 있었다.in Good Hands? in God's Hands!#갑상선암 #갑상선암수술 #강남세브란스 #장항석교수님 #갑상선암명의 #경부곽청술 #림프절전이 #방사성동위원소치료 #갑상선암치료 #암투병기 #암수술후기 #갑상선암기록 #암환자일기 #그럼에도불구하고감사 #감사일기 #신앙에세이 #크리스쳔 #실화에세이 #블로그시리즈 #네이버블로그 #신앙간증 #간증 #투병일기 #암극복기 #병원선택 #협진치료 #수술후기 #치료과정 #환자기록 #회복과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