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장자의 꿈-오 광 수 (미술평론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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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의 꿈
-한국화 여성 작가회전에 부쳐-
“언젠가 장주(莊周)가 꿈에 나비가 되어 즐거이 날아다녔네. 스스로 흡족하게 날아다니다보니 자신이 인간 장주인지도 몰랐지. 그러다가 문득 잠에서 깨어나 보니 분명히 누워 있는 게 바로 장주였다네. 그가 꿈에 나비가 된 것인지 꿈에 그가 된 것인지 몰랐다네.”
이는 장자의〈제물론〉(齊物論)에 나오는 대목이다. 장주가 꿈속에 나비가 되었다가 꿈을 깨자 도로 인간 장주가 되었다는 것인데 이 경우, 장주와 나비는 일체이면서 동시에 별개가 된다. 장주의 꿈이 현실이고, 현실이 꿈이라면 장주의 실체는 나비이고 나비가 인간 장주가 되는 거꾸로 된 상황을 예상 할 수 있다. 이 같은 상황의 가능성은 인간이 꿈을 꿀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꿈을 꾸지 않는다면 나비도 될 수 없고 자유롭게 훨훨 날아다닐 수도 없을 것이다. 동물도 꿈을 꾸는지는 알 수 없으나 인간만큼 다양한 꿈을 꾸는 경우는 아마 없을 것이다.
예술가는 꿈을 꾸는 사람이다. 모든 사람이 다 꿈을 꾸지만 예술가는 잠을 자지 않고도 꿈을 꾸는 사람이다. 이것이 예술가의 특권이다. 밤에 꿈을 꾸지 않고도 나비가 되어 훨훨 날아다닐 수 있다. 인간이 나비가 되는 것 뿐 아니라 온갖 대상으로 변신할 수 있으며 공중을 날아다닐 뿐 아니라 우주를 횡단할 수도 있다. 예술가들에게 주어진 이 같은 자유로운 상상의 힘이 없었다면 인간 사회에 예술이란 항목은 없었을 것이다. 그러한 상황을 상상해보라. 얼마나 삭막할 것인가. 인간 사회는 예술이 있어 풍요로우며 상상의 힘이 있기에 다채로울 수 있는 것이다.
한국화 전공의 여류 작가들로 구성된 한국화 여성작가회는 올 해로서 8회를 맞이하게 된다. 대개의 단체들이 어느 특정한 학교 출신들로 이루어진 화수회적인 성격이 태반인 점에 비해 이 단체는 그러한 출신별 구성을 일찍이 지양하고 전체 미술대학이 다 참여할 수 있게 문호를 개방한 것이 특징이다. 그럼으로 해서 상호 교류와 친목이 원활히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된다. 많은 여류 작가들의 모임 가운데에서도 가장 활발한 활동 내역을 보여주고 있는 이 단체의 힘도 이 같은 구성 요인에서 찾아질 수 있을 것이다.
장자를 통해 오늘을 보는 예지의 장이 이 전시를 통해 구가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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